본문 바로가기

활동지원

폭염·태풍 대비 장애인재난안전가이드 안내

폭염태풍 대비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 표지
폭염이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한 더위로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30도 이상의 더위가 계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폭염으로 인한 건강문제 피부화상,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피로
폭염대비: 선풍기 에어컨등 냉방기기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사용법을 알아둡니다. 정전에 대비해 손전등, 비상식음료, 부채등을 미리 준비합니다.
폭염시 대응: 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나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오후 12시에서 4시사이 야외활동을 줄입니다. 몸에 붙지않는 시원한 옷을 입습니다. 탈수, 메스꺼움 등의 증세가 없는지 자주 확인합니다.
태풍대비: 응급약품, 손전등, 비상식량 등을 준비합니다. 창문을 완전히 닫고 창문과 창틀사이에 테이프를 ㅁ 자로 붙입니다.
태풍시 대응: 집 안의 창문과 출입문이 잘 잠겨있는지 확인합니다. TV,스마트폰,라디오를 통해 기상예보 및 태풍상황을 자주 확인합니다. 반지하 및 지하공간 침수시 119, 주민센터에 즉시 연락하여 구조요청을 합니다.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에 거주한다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장애유형별 재난대피요령 시각: (폭염)외출시 강한 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 챙이 있는 모자 등을 착용합니다.
(태풍)독립보행을 하는경우 빗물에 의한 바닥 물기, 기타 장애물(나뭇가지 등)을 흰지팡이로 확인하면서 이동합니다. 지원자와 함께 이동시 서로 미끄러지지않도록 조심합니다. 흰지팡이를 사용하는 경우 작은 우산은 뒤집어질 우려가 있으니,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딜수 있는 장우산을 사용합니다.